본문 바로가기

Culture/공연·전시 등

애정결핍 증상! 어떤 특징이 있을까? 해결방법은?

애정결핍 증상! 어떤 특징이 있을까? 해결방법은?

 

 

최근 <금쪽상담소>와 같은 심리 상담 프로그램의 인기로 정서적인 문제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연인 관계에 있어 문제 성향을 보이는 분들은 "혹시 내가 애정결핍은 아닐까?" 하는 생각에 자신을 되돌아보기도 하죠. 그렇다면 애정결핍 증상에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오늘 퍼플스 청담동문화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애가 지나치게 강하다

 

 

 

애정결핍이 있다고 해서 타인의 관심 만을 요구하는 유형만 있는 것은 아닌데요. 자기애가 지나치게 강한 나르시시스트 성향을 보이는 분들은 자존심이 매우 강하고 독립적이기 때문에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이 매우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처럼 나 이외에 다른 사람들에게는 관심이 없고 사랑을 받으려고만 하는 것 또한 애정결핍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존감이 매우 낮다

 

 

 

스스로에 대한 비관이 매우 강하고 자존감이 낮은 것 역시 애정결핍의 특징입니다. 타인의 비판을 잘 받아들이지 못하며 타인이 주는 관심이나 사랑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한다고 볼 수 있죠. 또한, 연인에게 관심을 유발할 만한 행동을 한다던지 걱정을 받고 싶어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의존하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애정결핍 유형에 해당하는 분들은 의존 성향이 강하다고 하는데요. 의존 대상은 다양하며 사람 혹은 다른 물질이나 쾌락 등에 빠지는 것을 말합니다. 조절 능력 또한 부족하기 때문에 충동적인 성향을 보이며 본인에게서 찾을 수 없는 만족을 다른 곳에서 찾으려고 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그렇다면 애정결핍 성향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가장 먼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지만 그 전에 자기 스스로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선의 의지가 있어야 하며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겠죠. 본인의 문제점을 직면했을 때 주변 친구 혹은 연인도 애정결핍을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수 있으며 연애도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퍼플스 청담동문화에서는 '애정결핍 특징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연인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께서는 앞서 살펴본 내용을 참고하여 개선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상류층 결혼을 선도하는 '퍼플스 청담동 문화'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