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퍼플스/비밀스런 재벌家 이야기

명성황후 숭모제 2018 가실 분들이라면 필독!

명성황후 숭모제 2018 가실 분들이라면 필독!



매년 11월 17일, 여주 명성황후 조각공원에서 열리는 축제가 있습니다바로 명성황후 숭모제인데요. 역사의 한시대를 장식했던 명성황후의 탄신일인 11월 17일을 기념하여 명성황후의 올바른 인식과 업적을 재조명함으로써 민족적 자긍심의 회복과 가치관을 정립 하고자 명성황후 숭모제를 거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매년 열리는 명성황후 숭모제에는 다양한 행사와 명성황후 생가와 묘비 등 볼거리가 있다고 하니 나들이를 계획하고 있는 분들은 다녀와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여주세종문화재단



1851년 경기도 여주()에서 태어나, 8세에 아버지를 여의고 홀어머니 밑에서 가난하게 살았으나 어려서부터 총명하였습니다. 16세에 흥선대원군의 부인 민씨의 추천으로 고종의 비로 간택되었으나, 고종의 뒤에서 최고의 권력을 휘두르는 흥선대원군과 많은 대립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임오군란과 갑신정변으로 흥선대원군과 대립에서 점차 정권을 잡게 되고 흥선대원군은 정권에서 물러나게 됩니다. 하지만 그 이후, 조선은 일본 세력의 침투가 점차 강화되고 1894년 7월 일본 세력을 등에 업은 흥선대원군이 재등장하면서 갑오개혁이 시작되자, 명성황후는 러시아에 접근하여 일본 세력을 추방하려고 하였습니다. 이에 일본 정부의 사주를 받은 주한 일본 공사(公使) 미우라 고로가 1895년 8월 20일(양력 10월 8일) 일본 낭인들을 궁중에 잠입시켜 명성황후를 살해하였습니다. 그 뒤 폐위되어 서인()으로 강등되었다가, 같은 해 10월 복호(復號) 되었고, 1897년 명성()이라는 시호가 내려졌습니다. 이후, 고종의 황제 즉위를 계기로 명성황후()라 칭호를 얻게 되었습니다.



◆ 명성황후 유적지


- 명성황후 생가, 기념비, 친필 서첩


출처: 여주세종문화재단



명성황후 조각공원에 가시면 명성황후의 생가와 생가 옆에 명성황후가 태어난 옛 마을을 기념하기 위해서 세운 탄강구리비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명성황후의 친필 국문 서간을 담은 서첩이 있는데, 총 16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친척 조카인 민영소 등에게 보내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명성황후의 서간 모음은 사료적인 가치뿐만 아니라 격동의 시기를 살았던 황후 개인의 삶을 조명할 수 있다는 데에 큰 가치가 있는데, 명성황후 숭모제에 가시는 길에 들러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명성황후기념관


출처: 여주세종문화재단



명성황후 생가 맞은편에 위치한 명성황후 기념관은 왜곡된 역사를 바로 세워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하고자 건립된 기념관입니다. 전시실에는 명성황후와 고종의 영정 등을 비롯한 관련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명성황후 숭모제 행사


출처: 여주세종문화재단



1. 식전행사

취타대 공연과 예조판서 행렬, 궁중 제례악이 연주됩니다.



출처: 여주세종문화재단



2. 공식행사

헌화 및 분향, 기념사, 축사, 축시, 일반인 헌화 등이 진행됩니다.



출처: 여주세종문화재단



3. 식후 행사


왕비 간택례 궁중무용(태평무, 살풀이춤, 부채춤, 민요) 등이 이어집니다.





◆관람 정보


- 관람시간
하절기(3월~10월): 오전 9시 ~ 오후 6시
동절기(11월~2월): 오전 9시 ~ 오후 5시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 당일
* 입장 가능한 시간은 관람 종료전 30분까지 입장 가능합니다.


- 문화 유적 해설
☏031-887-2868로 사전예약 필요 

- 관람요금
무료





◆오시는 길


- 승용차


경부고속도로 신갈 I.C., 중부고속도로 호법 I.C., 중부내륙고속도로 여주 Jct.에서 영동고속도로로 진입 →강릉방면 여주 I.C.에서 나와 → 여주 방향으로 우회전하여 150m 지점에서 → 다시 우회전한 후 직진하면 800m 지점에 명성황후 생가가 위치합니다. 여주시 명성로 71, (지번주소: 여주시 능현동 250-7)



- 고속버스


강남, 동서울 고속버스 터미널에서 여주행 버스 이용
여주 터미널에서 점봉리, 안성, 장호원 행 버스 이용
점봉 초등학교 앞 하차 후 도보 5분, 또는 택시 이용



- 주차안내

소 형 : 1,000원
중대형 : 2,000원



- 판교발 여주행 전철이용(경강선)


경강선 여주역에서 시내버스 이용여주역에서 여주역-여주대-아울렛 순환버스(시내버스902번) 이용
8개 정류장 이동(11분)
(여주역->교동2길 -> 세종중학교 -> 강남아파트.->여주고등학교 -> 로데오광장 -> 여주대학교정문 -> 부영아파트 -> 코카콜라 ->점봉초등학교)
점봉초등학교 하차 후 도보 5분 ->점봉초등학교 하차 후 도보 (1.1km)







출처: 여주세종문화재단



지금까지 <명성황후 숭모제 2018>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명성황후 조각공원은 휴관일을 제외한 날짜에 방문하시면 언제든 관람할 수 있으나, 명성황후 숭모제는 명성황후 탄신일은 11월 17일에만 열리는 행사입니다. 날짜와 시간을 잘 확인하시고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상류층 결혼을 선도하는 '퍼플스 청담동'이었습니다.